티스토리 뷰

아파트 재산세 계산 방법 확인해 볼께요

 

좋은 시간 보내고 계신가요? 아파트 재산세 계산 방법 확인해 볼께요 다같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현재 아파트 재산세 계산 방법 내용으로 [나이트포커스] 토론 맞대결...승자는? 관련된 사항이 이슈가 된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 내용을 보는 분들께서는 특별한 일 없으신지요.


[나이트포커스] 토론 맞대결...승자는?

그래도 어쨌든 집 없는 서민들한테 집을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된다. 재건축, 재개발 해서 무주택자들이 들어가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게 본다고 그러면 오히려 평당 1000만 원 정도의 반값 아파트를 공급하겠다. 그런...

2021-03-30 13:43

YTN

https://www.ytn.co.kr/_ln/0101_202103302243300114


혹시 따로 좋아하는 계절이 있으신가요? 저는 극명한 여름과 겨울은 정말 너무 싫어하고 봄과 가을 사이사이에 있는 초여름 그리고 초 겨울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너무 춥고 더우면 옷차림을 가볍게 할 수 없어 싫어하는 것 같아요. 아, 그리고 오늘은 아파트 재산세 계산 방법 관련 내용을 알아볼까 합니다.

 

아파트 재산세 계산 방법 확인해 볼께요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아(어)파트먼트(영어: apartment, 중국어: 公寓, 일본어: アパート, 문화어: 다층살림집, 아빠트) 또는 아파트는 공동 주택 양식의 하나로 2층 이상의 건물을 층마다 여러 집으로, 일정하게 구획하여 각각의 독립된 가구가 생활할 수 있도록 만든 주거 형태의 건물이라고 합니다. 두세 개 이상의 아파트가 모이면 '아파트 단지(n차)'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아파트 단지를 아파트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아파트 재산세 계산 방법 관심가는 문건을 우연히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근래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날짜:
링크:


제목: 한국경제 또다시 세금폭탄론, 누구를 위한 선동인가

내용: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 등록된 신천동 장미아파트 5동 5층 전용면적 82.45㎡ 공시가격은 13억8900만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1세대 1주택자를 적용해 계산한 재산세 총 납부액은 681만원입니다. 계산 결과 한국경제가 소개한...
날짜: 2021-05-27 03:37
링크: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3598


정말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이 혹시 발생하면 시간나면 스스로 열심히 살펴보시는 것도 추천될 듯 합니다. 자, 이제부터 이 사항에 비슷한 좀 더 자세한 문건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뉴스앤이슈] 문 대통령 미국 도착...백신·반도체 담판 짓나?

지원할 방법을 논의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이 얘기를 두고 긍정적일 수 있다 등 다양한... 오늘 부동산 특위 확정안이 곧 나올 예정인데 일반 재산세가 있고 고가 아파트에 적용하는 종합부동산세, 그리고...

2021-05-20 03:56

YTN

https://www.ytn.co.kr/_ln/0101_202105201256150381


종부세는 주택과 토지에 메겨지는 세금인데요. 예전에는 모든 사람이 과세 부담을 줄이고자 6억을 공제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 사항에서는 법인에는 공제액 6억원을 사항을 없앴더군요. 아마 세금 인상으로 인해 법인으로 돌리려는 사람들을 막으려는 뜻이 담겨 있는 것 같네요. 또 1인 1주택은 공제액이 9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인상률과 주택별 소유주별 공제액이 달려졌기 때문에 계산법이 완전하게 달라지는데요.

 

특히 아파트 재산세 계산 방법 관련하여 종부세는 잔금일이나 등기가 접수된 날짜를 기준으로 판단을 하는데, 부동산을 파는 주인이라면, 6월 1일 이전에 잔금을 치르는 것이 좋고, 사는 사람의 경우 6월 1일 이후에 잔금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서로 의견이 충돌이 될 경우도 있는데,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이 날짜 전후로 불리한 계약을 해야할 경우 계약자에게 재산세 세금 기준일을 명확하게 알리고 협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부부 공동명의로 등록을 하면 종합부동산세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증여세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며 부동산은 워낙 고액 거래인만큼 이러한 부분을 알아보고 변경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계산하는 방법은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먼저 개인 명의로 된 주택의 공시가격을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공제액을 계산하고 6억원 초과되는 부분을 과세로 보기 때문에 6억원을 차액으로 빼줍니다. 하지만 1세대 1주택의 경우에는 1가구를 단독 명의로 들고 있는 경우 9억원을 차액으로 빼주시면 됩니다.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곱한 값을 보면 되는데요, 2020년 기준으로 비율이 90%라고 하니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세대 집 한채는 9억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고, 1세대 집 두 채부터는 6억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서울에 집 두 채가 합이 6억이 안 된다면 종합부동산세가 없다는 것이죠. 저희는 남양주에 9억원이 안되는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요. 계산기 두드려보니 내는 종부세가 없더라고요. 또한 60세 이상과 5년 거주부터 총 종합부동산세에서 공제가 들어가니 한 집에서 오래 산 어르신들도 이번 정책에 큰 피해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파트 재산세 계산 방법 관련 내용으로 1차적으로 부동산 소재지 관할 시, 군, 구에서 관내의 부동산을 과세유형별로 구분하고 재산세를 내게 되고요, 2차적으로는 각각의 유형별 공제액을 초과하는 부분에 있어서 주소지 관할세무서에서 종부세를 부과하게 된답니다. 유형별로 세금을 내야하는 과세대상이 다르고 그에 따른 공제금액도 다릅니다. 주택 및 주택부속토지를 포함한 대상의 공제금액은 6억원이고 1세재 1주택자는 9억원이에요. 이외에, 종합합산토지의 유형은 5억원, 별도합산 토지의 유형은 80억원으로 측정되어 있어요.

 

이제 아파트 재산세 계산 방법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댓글